본문 바로가기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 먹으면 좋은 음식 5가지, 반드시 이 중 하나를 먹으세요.

정보 유출러 2024. 4. 29.

과민성 대장 증후군은 장이 예민하게 반응해 배에 가스가 차고, 복통이 있으며 설사, 변비 증상을 동반하는 아주 흔한 위장 장애입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은 보통 식단을 통해 개선이 되는데요.

 

인스턴트, 식이섬유가 없는 음식등 특정 음식들은 과민성 대장 증후군을 악화시키지만 오늘 소개해드릴 음식 5가지는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 먹으면 좋은 음식이니 반드시 이 중에 하나를 드시길 권해드립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 먹으면 좋은 음식 5가지

 

1. 바나나

 

바나나는 복부 팽만감, 설사, 변비 증상이 있는 과민성 대장 증후군 환자들에게 좋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 바나나에는 펙틴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묽은 변에 수분을 흡수해 단단하게 만드는데 도와줍니다.

 

또한 바나나는 전해질, 칼륨 성분도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뿐만 아니라 소화기관이 민감한 분들에겐 바나나의 부드러운 성질이 매우 좋습니다.

 

 

2. 귀리

 

귀리는 세계 10대 푸드로 선정될 정도로 부드러운 수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입니다. 특히 설사가 심한 사람들에게는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귀리를 식단에 포함하게 되면 변을 부드럽게 만들어주고 설사 빈도를 낮추며 가스 차는 것을 막아준다고 해요.

 

 

3. 요구르트

 

요구르트는 프로바이오틱스가 풍부해 장 내 유해균의 증식을 도와 과민성 대장 증후군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들 한 번쯤 들어본 프로바이오틱스는 장내 미생물을 건강한 균형으로 유지시켜 주어 면역 체계 및 위장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 환자라면 당분이 있는 요구르트가 아닌 무가당 플레인 요구르트를 드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4. 쌀

 

쌀, 특히 백미는 섬유질, 저항성 전분이 적은 음식으로 위장 장애를 일으킬 가능성이 적은 음식입니다. 쌀 또한 순하고 부드러운 성질을 띄고 있어 소화기관을 자극하지 않는 음식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우리가 몸이 아프면 쌀죽을 먹는 이유도 소화기관을 자극하지 않는 탄수화물 공급원이기 때문입니다.

 

백미 말고 현미의 경우 섬유질, 영양소가 더 풍부하지만 과민성 대장 증후군 환자에겐 오히려 불편함을 줄 수 있으니 백미를 드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5. 생강

 

생강은 예전부터 위장 장애를 돕는 소화 보조제로 알려져 있습니다. 생강에 함유되어 있는 진저롤, 쇼가올 성분은 소화 근육을 이완시켜 위장 장애를 돕는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생강은 항염증, 경련 방지, 위 운동, 담즙 생성 등 다양하게 몸에 이로운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생강은 그냥 먹는 것보다 차로 마시거나 음식에 넣어 곁들여 먹어보세요. 과민성 대장 증후군을 낫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