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변 색깔 냄새 건강 상태 (녹색 검은색 붉은색 흰색 대변)

정보 유출러 2024. 6. 14.

대변 색깔에 따른 건강 상태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변 모양만큼 대변 색깔도 건강 상태 이상을 나타내는 신호인데요. 가끔 빨간색 혈변을 보면 내 몸에 이상이 있는 건 아닌지 걱정하게 되죠. 이번시간엔 색깔에 대해 알아볼 것이며 대변 모양에 따른 건강상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에 달아두도록 하겠습니다.

 

대변 모양에 따른 건강상태 알아보는 법 (토끼 똥, 가늘고 긴 똥 등)

 

대변 색깔 건강 상태

대변
대변

1. 녹색 변

녹색 변은 대장에 있던 담즙이 정상적으로 분해되지 못해 생깁니다. 담즙이 분해되지 못하면 대변과 함께 섞이면서 녹색 변을 띄는 이유입니다. 특히 설사를 할 때는 녹색변을 더 많이 볼 수 있는데요. 대장에서 빨리 물질을 배출하기 위해 담즙 소화액과 섞여 나오기 때문입니다.

 

녹색 변이 지속된다면 과민성 대장 증후군, 장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2. 검은색 변

검은색 변은 소화기관에서 출혈이 발생해 생길 수 있습니다. 그중 위, 식도, 십이지장 출혈을 의심해 볼 수 있는데요. 이 소화기관에서 출혈이 발생할 경우 음식물과 함께 위산이 섞여 변의 색깔도 검게 변하게 되는 것이죠.

 

검은색 변을 자주 보거나 속 쓰림 증상이 평소에 잦다면 위염, 소양성 궤양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통증도 없고 이유도 없는 것 같으면 암까지도 염두에 두셔야 합니다. 이때는 꼭 병원에 내원해 보세요.

 

3. 붉은 변

붉은 변은 보통 혈변이라고 하며 대장, 직장에서 피가 섞여 나오는 출혈이 원인입니다. 혈변은 위쪽 소화기관보다 아래쪽 소화기관에서 배출하기 전 출혈이 난 것으로 바로 배출하면서 붉은색을 띠게 되는 것이죠. 

 

혈변을 자주 본다면 대장염, 치질, 치열, 대장암등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4. 흰색 및 회색 변

흰색 및 회색 변은 보통 보기 어려운 색깔 변입니다. 때문에 우선 보이면 병원에 방문해 보시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이런 변은 다양한 원인에서 나타나는데요. 보통 담낭염, 담도폐쇄증, 담석증 등 담즙이 나오는 담낭이 문제가 되어서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담낭이 문제가 될 경우 대변 색깔뿐만 아니라 황달 증상이 나타나니 이럴 땐 바로 병원에 내원하시길 바랍니다. 또 췌장염으로 인해 소화기능이 떨어지면 변이 흰색으로 나올 수 있습니다.

 

 

대변 냄새 건강 상태

1. 심한 냄새

단백질을 많이 섭취하면 유해균이 많아져 냄새가 심할 수 있습니다. 반면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많이 섭취하면 유익균이 많아져 구수한 냄새가 납니다.

 

2. 시큼한 냄새

시큼한 냄새가 난다면 위산이 과다 분비된 것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위산이 과다분비되면 산 성분이 섞여 시큼한 냄새가 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