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변 모양에 따른 건강상태 알아보는 법 (토끼 똥,가늘고 긴 똥 등)

정보 유출러 2024. 6. 13.

대변 모양에 따른 건강상태를 알아보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대변 색, 모양, 냄새로 건강 이상 상태를 어느 정도 추측할 수 있습니다. 그 내용을 자세히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대변 색깔에 따른 건강상태가 궁금하신분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건강한 대변이란?

건강한 대변은 색깔이 황색 - 갈색 사이입니다. 지름이 약 2cm, 길이는 10~15cm 사이 흡사 우리가 아는 바나나 모양 형태입니다. 냄새는 향이 안 나거나 구수한 냄새가 나는 게 일반적이죠.

 

대변이 갈색인 이유는 '빌리루빈' 때문인데요. 이것은 소화액으로 담즙에서 발생하는 색소입니다.

 

대변 색깔도 탄수화물을 많이 섭취하게 될 경우 갈색, 육류를 많이 섭취할 경우 진한 갈색, 채소를 많이 섭취할 경우 녹색에 가까워집니다. 뿐만 아니라 수분 함량이 적을 경우 울퉁불퉁하거나 딱딱한 대변을 볼 수 있고 수분이 많으면 묽은 변을 볼 수 있습니다.

 

대변 모양에 따른 건강 상태 알아보는 법

1. 토끼 똥

작고 동그랗게 뭉친 일명 '토끼 똥'은 수분이 부족해서 발생하는 경우입니다. 수분은 대변을 부풀리는 역할을 하는데 장 내에 충분한 수분이 없을 경우 미처 부풀려지지 못하는 것이죠.

 

또한 활동량이 현저히 떨어지는 노인은 대변이 장 속에 머물러있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자연스레 수분을 뺏기게 됩니다. 이로 인해 딱딱한 토끼똥이 나오며 어린이들은 장내 미생물이 적어 염소똥을 볼 수 있습니다. 

 

토끼똥은 오래 지속이 되면 변비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토끼똥을 해결하기 위해선 충분한 수분이 필요하며 적당한 운동을 통해 장 운동을 활성화시키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더불어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같이 섭취하면 금세 호전될 수 있습니다.

 

 

 

2. 가늘고 긴 똥

가늘고 긴 변은 식사량이 적어서 생기는 신호입니다. 특히 다이어트 기간 중에 식사량을 급격하게 줄이면 영양상태 불균형이 일어나 대변 크기가 줄어들고 작아집니다.

 

식사량은 똑같은데 가늘고 긴 똥을 계속 본다면 장에 생긴 종양 신호일 수 있습니다. 종양이 생길 경우 대변으로 나가는 통로가 좁아지고 굵기가 가늘어지기 때문입니다.

 

3. 묽은 똥

묽은 똥은 식이섬유를 과도하게 섭취하거나 오염된 음식을 섭취했을 때 볼 수 있습니다. 배설할 때 음식물이 섞여있는 설사의 경우 대장에서 미처 수분을 흡수하지 못해 생기는 것입니다.

 

주로 매운 음식, 자극적인 음식, 음주를 하면 장에서 안 좋은 음식들을 몸 밖으로 배출하려고 하기 때문에 설사를 유발하게 됩니다. 

 

그러나 건강하게 식단을 유지하는데도 불구하고 설사를 계속한다면 대장에 염증이 난 것이 아닌지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4. 잦은 똥

잦은 똥은 크게 문제 되는 것은 없습니다. 식이섬유를 많이 섭취하면 대변 크기가 부풀어 오르고 양이 늘어나며 화장실을 자주 가게 됩니다. 잦은 대변은 식이섬유량을 줄이면 해결되는 부분입니다.

 

그러나 먹은 게 얼마 없는데도 화장실을 자주 가고 막상 화장실을 가도 나오는 것은 별로 없다면 대장증후군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이렇게 오늘은 대변 모양에 따른 건강상태 알아보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렸습니다. 이 외에도 대변 모양이 오랫동안 다른 형태로 지속이 된다면 꼭 병원에 내원해서 검진을 받아보시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