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피가 자주 나요, 코피 자주 나는 원인과 해결 방법

푸푸의정보통 2024. 4. 16.

코피가 나는 것은 심각한 경우가 많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코피가 자주 난다면 근본적인 문제가 있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잦은 코피에 대해 건강상에 문제가 생긴 건 아닌지 궁금하셨다면 오늘 내용이 도움 되실 겁니다.

 

오늘은 코피 자주 나는 원인과 해결방법까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코피 자주 나는 원인

 

1. 건조한 환경

 

코피가 자주 나는 원인으로 건조한 환경이 이유일 수 있습니다. 특히 겨울철 건조한 지역에 살고 있다면 코의 내부가 건조해지면서 코피가 자주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코 자극

 

코를 심하게 풀거나 파는 행위를 통해 코피가 자주 나는 원인일 수 있습니다. 코 내부의 혈관을 손상시켜 코피를 유발하기 때문입니다.

 

 

3. 상기도 감염

 

상기도 감염은 코, 인두, 후두, 기관 등 상기도의 감염을 말하는데 이러한 감염으로 인해 코피가 자주 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4. 코 변형

 

코 내부의 구조적 문제로 인해 코피가 자주 나는 사람도 있습니다. 코 중격의 변형, 혈관이 비정상적으로 확장되어 있는 사람의 경우 코피가 자주 납니다.

 

 

5. 고혈압

 

고혈압이 있는 환자도 코피가 자주 납니다. 높은 혈압이 코 내부 혈관에 과도한 압력을 가하기 때문입니다.

 

 

6. 혈액 응고 문제

 

혈액이 정상적으로 응고되지 못하는 사람도 코피가 자주 발생할 수 있습니다.

 

 

7. 특정 약물

 

혈액을 묽게 하는 약물을 사용한다면 코피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코피 자주 난다면 해결 방법

 

우선 코피가 자주 나는 상황이라면 대처법부터 알아봅시다.

 

1. 대처법

 

코피가 자주 난다면 앉은 자세를 취해 몸을 앞으로 살짝 기울입니다. 피가 목으로 넘어가는 것을 방지하는 것이죠. 그 후 코의 연약한 부분 콧구멍 바로 밑 부분을 손가락으로 가볍게 누르고 5~10분 압박을 하여 출혈을 멈추게 합니다. 차가운 물체를 코와 얼굴에 대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예방법

 

실내에 가습기를 사용해 건조한 환경을 피해 줍니다. 또 코를 파거나 심하게 푸는 행위를 피해 줍니다. 코를 촉촉하게 유지하기 위한 스프레이 및 젤을 사용하는 것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고혈압이 있는 환자라면 혈압 관리를 해야 하며 약물이 원인이라면 전문의와 상담을 통한 약물을 조정해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