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리 테무 해외 직구 금지, 직구 금지 물품 품목 정리

정보 유출러 2024. 5. 17.

출처 : 한경
출처 : 한경

 

알리, 테무에서 저렴한 가격으로 해외 직구 제품을 구입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실제로 제 지인도 가격이 저렴하다는 이유로 알리, 테무에서 쇼핑을 자주 하곤 했었는데요. 최근 뉴스에 알리, 테무 물품 발암 위험이 높다는 게 많이 나왔었죠. 이런 여파 때문인지 정부에서 KC 인증을 받지 않은 해외 제품 직구를 금지하기로 했습니다.

 

오늘은 해외 직구 금지에 대한 내용과 물품 품목, 그리고 제 생각까지 말씀드려보려고 합니다.

 

 

1. 해외 직구 금지

알리 익스프레스
알리 익스프레스

 

16일 정부에서 KC 인증 없는 해외 직구 금지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해외 직구 물품 전부를 규정한 것이 아닌 약 80개의 품목을 정했습니다. 그중 눈에 띄는 것은 아이들이 사용하기 쉬운 물건들이 많았습니다.

 

 

  품목
어린이 제품
(34개)
어린이용 물놀이기구, 어린이 놀이기구, 자동차용 어린이보호장치, 어린이용 비비탄총, 유아용 섬유제품, 합성수지제 어린이용품, 어린이용 스포츠보호용품(보호장구 및 안전모), 어린이용 스케이트보드, 아동용 이단침대, 완구, 유아용 삼륜차, 유아용 의자, 어린이용 자전거, 학용품, 보행기, 유모차, 유아용 침대, 어린이용 온열팩(주머니난로 포함), 유아용 캐리어, 어린이용 스포츠용구명복, 어린이용 가죽제품, 어린이용 안경테 및 선글라스, 어린이용 물안경, 어린이용 우산 및 양산, 어린이용 바퀴달린 운동화, 어린이용 롤러스케이트, 어린이용 스키용구, 어린이용 스노보드, 쇼핑카트 부속품, 어린이용 장신구, 어린이용 킥보드, 어린이용 인라인롤러스케이트, 어린이용 가구, 아동용 섬유제품 + ∝ (모든 어린이제품)
전기 생활 용품
(34개)
전선·케이블 및 코드류, 스위치, 전자개폐기, 커패시터 및 전원필터, 전기설비용 부속품 및 연결부품, 퓨즈, 차단기, 교류전원 전기찜질기·발 보온기, 전기충전기, 단전지, 램프홀더, 일반조명기구, 안정기 및 램프 제어장치, 리튬이차단전지, 전기기기용 제어소자, 컴프레서, 전기온수매트, 폐열 회수 환기장치, 수도 동결 방지기, 전기정수기, 전기헬스기구, 기포발생기기, 물수건 마는 기기 및 포장기기, 유체펌프, 전기욕조, 컴퓨터용 전원공급장치, 전지, 전력변환장치, 리튬이차전지시스템, 재사용전지모듈, 재사용전지 시스템, 자동차용 재생타이어, 가스라이터, 비비탄총
생활화학제품
(12개)
가습기용 보존처리제품, 가습기용 생활화학제품, 가습기용 소독·보존제, 감염병예방용 방역 살균·소독제, 보건용 살충제, 보건용 기피제, 감염병예방용 살충제, 감염병예방용 살서제, 살균제, 살조제, 기피제, 목재용 보존제

 

이 외에 다른 유해성분이 있는 제품은 사후 관리를 통해서 차단한다고 합니다. 피부에 닿는 물건들은 약 1050종 정도가 있기 때문에 충분한 모니터링을 거쳐야 하는데요.

 

특히 피부에 닿는 장신구들은 카드뮴 (1급 발암물질)이 범벅이라는 사실에 저도 엄청 놀랐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흔히 짝퉁이라는 제품도 유입 차단을 높인다고 합니다. 앞으로 레플리카 장사하시는 분들은 문제가 되겠네요.

 

 

2. 진작에 했어야 할 것

해외 직구 대행하시는 분들도 많고 이번 일이 타격 심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소비자 입장으로써는 진작에 했어야 됐다고 생각합니다. 적어도 KC 인증을 안 받은 제품에서는 말이죠.

 

100만 원 이상 비용이 든다는 이유, 물건이 찜찜하니까 KC인증을 안 받았다고 생각합니다. 

 

발암물질입니다. 발암물질. 인증이 안된 암 위험률을 70배 이상 높이는 물건들이 수두룩하게 들어왔습니다. 누가 등 떠밀고 사라고 한 것은 아니지만 적어도 발암 물질이 있다는 것을 알면 소비자들도 구매하지 않았을 거라 생각합니다. 이 외에도 우리나라 중소기업 시장이 저렴한 중국산에 밀려 많이 힘들었습니다.

 

제 생각은 이렇습니다. 세상에 제 값 안 하는 물건, 사람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가격이 저렴한 것에는 이유가 있으니 꼭 구매 전에는 의심을 해보시길 바라며 해외 KC 인증 직구 금지? 잘했다.

댓글